a 임산부 산후조리원 선택하기 2탄
본문 바로가기
임신,육아 정보

임산부 산후조리원 선택하기 2탄

by 좋은 vlog 2020. 12. 10.
728x90

 

친정, 시댁에서

 

장점 1 경험이 풍부한 어른이 곁에 있어 마음이 든든하다.

 

출산과 육아 경험이 풍부한 어른이 있어 심리적으로 든든하다. 첫아기를 낳은 산모는 아기를 안는 것조차 서툰 경우가 많은데, 친정어머니나 시어머니가 아이를 돌보는 모습을 지켜보면서 육아의 기초를 배울 수 있다.

 

장점 2 다른 조리법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용이 적게 든다.

 

산후조리원이나 산후도우미를 이용할 경우 만만치 않은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그러나 친정이나 시댁에서 산후조리를 하면 부모님이 자식과 손주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아낌없이 베풀어주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비용이 적게 드는 편이다. 그렇다 해도 산후조리 기간은 3주를 넘기지 않는 것이 좋으며, 산후조리가 끝난 후에는 감사하다는 말을 하는 등 고마움을 표현하는 걸 잊지 않는다.

 

장점 3 안심하고 산후 보양식을 먹을 수 있다.

 

먹을거리의 오염이 심각한 시대에 친정어머니나 시어머니나 좋은 재료로 정성껏 만든 음식을 먹을 수 있으니 안심이다. 미역국부터 모유가 잘 나오게 하는 음식 등 각종 보양식을 확실하게 챙겨 먹을 수 있다. 그러나 식단이 단조로울 수 있다는 단점도 있다.

 

장점 4 사람의 출입이 적어 감염의 위험으로부터 안전하다.

 

산후조리원의 경우 많은 아기를 한 곳에서 돌보기 때문에 감염의 위험이 있지만, 집에 있으면 출입하는 외부인이 적어 감염의 위험이 적다. 경산부는 다른 자녀를 돌봐줄 사람이 있어 아기에게 전념할 수 있는 것도 큰 힘이 된다. 아기 입장에서도 엄마가 항상 곁에 있고 할머니, 할아버지, 고모, 이모 등 가족들의 애정을 듬뿍 받을 수 있어 정서적 안정감을 느끼게 된다.

 

단점 1 마음이 불편하다.

 

부모님이 이것저것 도와줄 때 가만히 누워서 도움을 받기만 하는 것이 부담스럽고 마음이 불편하다. 산후조리를 해주는 것이 쉬운 일도 아니고, 더군다나 연세가 많은 부모님에게는 산모 간호와 신생아 육아를 병행하는 것이 힘에 부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쉴 수 있도록 휴식 시간을 만들어드려야 한다. 

 

단점 2 옛날 산후조리 방식을 고집할 때 난감하다.

 

부모님이 알고 있는 육아 노하우와 경험만 최선으로 여기고 고집할 때 조율하기가 힘들다 옛것이 무조건 좋기만 한 것이 아니고, 시대와 환경이 바뀌면서 산후조리 방식도 변한 부분이 있는데 받아들이려 하지 않아 충돌이 생길 수 있다. 이때는 견해 차이가 있더라도 일단은 부모의 방 시기를 따르는 것이 현명하다. 정 받아들이기 힘든 부분이 있을 때는 직접적으로 말하기보다 책이나 전문가의 말을 인용해 부드럽게 설득한다. 

 

단점 3 다른 식구들이 불편할 수 있다.

 

신생아는 밤낮이 엇기 때문에 밤에도 수시로 깨서 운다. 이때 다른 가족도 아기 울음소리와 젖을 먹이는 부산한 움직임에 잠을 설치게 된다. 식단도 산모 위주로 구성해 식구들이 먹기 힘들 수 있다. 한 여름이라면 산모 때문에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틀지 못해 눈치가 보인다.

 

단점 4 남편의 육아 참여가 어렵다.

 

아내와 단둘이 있을 때는 육아와 산후조리를 적극적으로 도와주던 남편도 친정이나 시댁 식구들 앞에서는 뒷짐 지고 있기 쉬워서 자칫 아내가 남편에게 서운한 마음이 들 수 있다. 또 산모 혼자 시댁이나 친정에 와서 산후조리하는 경우 남편이 밥은 잘 먹고 있는지, 집에 너무 늦게 들어가는 것은 아닌지 신경이 쓰인다. 전화로 자주 안부를 전하고 퇴근 이후 시간이나 주말에는 되도록 시간을 함께 보내는 것이 좋다.

 

 

글, 사진 자료수집 <임신 출산 육아 대백과> 발행인 김진용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