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비행운 형성
본문 바로가기
백과사전

비행운 형성

by 좋은 vlog 2021. 1. 5.
728x90

고개를 들어 하늘을 보면 가끔은 하늘에 흰 선이 오랫동안 흩어지지 않는 것을 볼 수 있다. 어떤 사람은 그것이 구름이라고 말한다. 어떤 사람은 그것이 비행기가 지나간 흔적이라고 말한다. 그것이 어떻게 형성된 것인지에 대해 알아본다.

 

우리는 하늘을 올려다보며 비행기가 우르릉 거리며 머리 위로 지나가는 것을 볼 때 비행기의 꼬리 부분에 긴 연기 자국이 남아 있는 것을 흔히 볼 수 있다. 이런 상황이 바로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비행기가 연기를 끌어당긴다'는 것이다. 사실 비행기의 꼬리 부분에서 뿜어져 나오는 것은 연기가 아니라 비행기의 꼬리에서 흐르는 수증기가 응결되어 형성된 특수한 구름모양이다. 기상학자들은 그것을 비행기의 꼬리 구름이라고도 부른다. 

 

 

그 원인에 따르면 흔히 볼 수 있는 비행기의 꼬리 부분은 매연 흔적과 연기, 담배 연기 등으로 나뉜다. 

 

배기가스의 꼬리 부분은 대부분 비행기 엔진의 배기가스가 응결되어 만들어진 것이다. 비행 중에 제트 엔진은 뒤쪽으로 대량의 수증기가 함유된 고운 기체를 내뿜으며, 고공 환경의 온도는 매우 낮다. 이런 고온, 고습한 기체는 주변 환경대기와 혼합되면서 온도가 급격히 내려가고 고습도가 크게 증가하여 무수한 작은 물방울이 응결되어 지면에서 바라보면 흰색 비행기의 꼬리 연기를 볼 수 있다. 

 

 

경험에 따르면 기온이 60~40도 사이의 고공비행은 습도가 40% 이상이면 흔적이 나올 수 있다. 마찬가지로 재미있는 것은 증습 효과가 우세를 차지하고 임계치를 초과할 때 비행기 꼬리 뒤에 끌려가는 긴 응결 흔적이 형성되고 발열 효과가 우세를 차지할 때 흔적이 형성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담배를 피우는 비행기는 대개 7~11km 사이의 높이를 비행한다는 경험이 있다. 

 

비록 꼬리 자국은 평소의 비행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작전중에는 오히려 불리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아군의 작전 동기를 노출시킬 수 있으므로 되도록 피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스턴트 비행기는 항공 공연을 할 때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의식적으로 비행기의 꼬리 부분에서 색의 스모크대를 끌어올리고, 공중에서 각종 아름다운 조형을 만들어내는데 이것이 바로 인위적으로 만든 스모크 '비행운'이다. 연기와 연기가 있으면 특수 비행기는 아름다운 운동 궤적을 더욱 완벽하게 관중에게 보여주며 그들로 하여금 더욱 아름다운 즐거움을 얻게 할 수 있다.

 

 

분사 연기로 연기를 끌 때는 일반적으로 황산 무수물을 사용한다. 액체상태의 황산 무수물은 비행기의 고압용기에서 분출한 후 즉시 공기 중의 수증기와 결합하여 연기를 형성한다. 또 다른 화학재료를 곁들이면 연기는 다양한 선명한 색채를 연출할 수 있다.

 

728x90

'백과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구의 자전  (0) 2021.01.06
인류는 얼마나 깊은 바닷속으로 들어갈수 있는가  (0) 2021.01.06
첫번째 우주비행사의 첫 우주비행  (0) 2021.01.05
비행기 수면착륙  (0) 2021.01.05
우주정거장 보급방법  (0) 2021.01.05

댓글